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단기선교 시즌 준비점검

2012-06-01

올 여름 단기선교 계획하는 분들 많으시죠? 선교지의 필요를 채우는 것은 물론 후회 없는 단기선교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정희진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매년 10만 명 이상의 기독교인이 떠나는 단기선교. 현지 선교사에게 새 힘을 주고 단기선교참가자도 신앙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와 정확한 정보 없이 떠날 경우 현지선교사와 선교팀 모두 힘이 들고 사고발생 위험 또한 높습니다.

단기선교 시즌을 한달 여 앞둔 지금, 선교 전문가들은 선교지와 사역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적합한 선교훈련을 반드시 실시할 것을 당부합니다. 사역지의 문화, 역사, 언어, 종교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선교의 우선순위와 필요를 파악하면 가장 적합한 사역을 위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각 선교단체가 개최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한철호 선교사 / 선교한국파트너스

전문가들은 또 목적에 맞는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 최적의 인원을 구성해 명확한 팀 조직과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단기선교에 필요한 경비를 위해 모금을 할 경우 파송기관이나 단기선교팀 책임자의 관리 하에 공동체 혹은 개인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범위 안에서 진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비자, 보험, 사역계획서, 위기관리, 비상연락망 등의 행정적인 준비와 더불어 중보기도, 말씀묵상, 영성훈련, 희생과 헌신을 포함한 영적인 준비도 균형있게 이뤄져야 합니다.

한철호 선교사 / 선교한국파트너스

팀과 사역의 안전을 위해 파송기관의 위기관리 원칙과 정책을 숙지하고 안전과 탈출, 테러와 정치적 폭력에 대비한 활동, 갈등해소 등의 절차를 마련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또 출발 때까지 외교부의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선교지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맞춤형 사역, 현지인들을 사랑하는, 섬김의 선교가 될 수 있도록 참가자 모두 끊임없이 기도하는 영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CTS 정희진입니다.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