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성경의 시글락 추정 장소 발견

2019-07-12

앵커: 이번 주 이스라엘 고고학회가 성경에 언급된 도시인 시글락으로 추정되는 장소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도 시글락으로 언급되는 장소들이 여러 곳 있었지만 내세울 만한 증거가 없었는데요.

앵커: 이번 주 발표를 통해 공개된 곳은 기존 추정 장소들과는 달리 발굴 내용들과 지정학적 위치가 성경 내용과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자세한 소식을 이스라엘 명형주 통신원이 전해 드립니다.

이스라엘 중서부 도시 기럇 갓 근처에서 성경의 시글락으로 추정되는 장소가 발견됐습니다.

‘키르벳 에르라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히브리대학교 요셉 가르핀켈 교수와 이스라엘 고고학회 사르 가노르, 호주 시드니 맥쿼리대학교 카일 박사 팀이 함께 2015년부터 7차례 발굴을 진행했고, 발굴된 유물들과 지정학적 위치를 토대로 연구분석한 결과 이곳이 시글락일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INT 카일 케이머 / 시드니 맥쿼리대학교 발굴팀장

시글락은 다윗이 사울을 피해 블레셋으로 피신했을 때 가드 왕 아기스에게 얻은 도시로, 이후 아말렉의 공격을 받아 재물과 가족들을 빼앗겼다가 되찾은 곳이기도 합니다.

키르벳 에르라이에서는 기원전 12~11세기경의 블레셋 마을과 기원전 10세기경의 다윗 왕국 유적이 동시에 발견돼 다윗이 시글락에 거주했다는 성경이야기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INT 요셉 가르핀켈 / 히브리대학교 고고학 교수

요셉 가르핀켈 교수는 ‘키르벳 키야파'라고 불리는 성경의 샤아라임을 발굴해내 다윗 왕이 실존인물인 것과 유다왕국의 범위를 증명한 바 있습니다. 키르벳 에르라이에서는 키르벳 키야파에서 발굴된 용기들과 형태가 같은 도자기 용기가 백 여개 가까이 발견돼 이곳 역시 다윗 왕국의 마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NT 장상엽 / 키르벳 에르라이 발굴 스태프

최근 아쉬켈론의 블레셋 무덤에서 발굴된 유골의 유전자가 유럽 그리스 민족의 유전자와 같다는 검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블레셋 민족이 유럽에서 건너와 정착했다는 설이 과학적으로 증명됐습니다. ‘시글락'이라는 단어는 성지 지명들 중 유일하게 인도-유럽어로써, 블레셋 민족이 비어있는 땅에 정착해 이름 붙였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INT 요셉 가르핀켈 / 히브리대학교 고고학 교수

해가 거듭될수록 많아지는 고고학 발견들은 구약 성경에 언급된 많은 인물들과 이야기들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해 내고 있습니다.

INT 카일 케이머 / 시드니 맥쿼리대학교 발굴팀장

이스라엘 키르벳 에르라이에서 CTS News 명형주입니다.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