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한국교회, 2019년 9월 정기총회 무엇을 남겼나? (기자출연)

2019-09-30

앵커 : 한국교회 주요교단들의 9월 정기총회가 지난 9월 27일 기독교한국루터회를 끝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습니다. 새 임원진을 구성하고, 교단과 한국교회, 사회와 관련한 주요 현안들이 논의됐는데요. 교단의 한 해 정책방향이 결정되는 중요한 자리이죠. 이번 총회에서 어떤 내용들이 다뤄졌는지 총회 현장을 취재한 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 스튜디오에 최대진 기자와 김인애 기자 나와 있습니다. 먼저 김인애 기자, 몇 년째 9월 정기총회는 예장통합총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죠. 교계를 넘어 사회에서도 관심이 큰데요. 명성교회 부자세습 건이 가장 핫 이슈였죠?

김인애 기자 : 그렇습니다. 예장통합총회가 부자세습으로 2년 넘게 논란이 되고 있는 명성교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습안을 결의했습니다.이에 따라 명성교회의 세습은 일단 철회되게 됐습니다. 하지만 세습철회는 한시적인 것으로, 2021년 1월 1일 이후 김하나 목사가 재청빙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뒀습니다.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해 온 김수원 목사에 대해서는 오는 10월 말 서울동남노회 가을노회에서 노회장으로 추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임기 중에는 명성교회에 어떤 불이익도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결국 명성교회 수습안은 총대 1,204명 가운데 920명이 찬성해 통과됐습니다.

앵커: 교계는 물론 사회적 여론은 사실상 세습을 허용했다는 반응을 연이어 내놓고 있지 않습니까? 교회와 사회에 더 큰 불신과 비판을 주는 건 아닌지 우려스러운데요.

김인애 기자 : 예장통합총회가 명성교회 세습을 허용한 것은 교단 내부의 분열과 교계 안팎으로 거세지는 비난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됩니다. 그래서 수습안에는 누구도 고소고발 등의 이의제기를 할 수 없다고 못박았는데요. 그럼에도 법적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헌법 28조 6항, 세습금지법은 아직도 살아있는데, 명성교회는 이 법에서 풀어주는게 됐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밖 에 없습니다. 또, 대형교회 부자세습이 고착화 될 수 있단 우려도 있어 논란을 잠재우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예장 합동총회의 가장 큰 이슈는 총신대와 관련된 문제였던 것 같은데요 최 기자?

최대진 기자 : 그렇습니다. 수년간 학내분규 사태로 혼란스러웠던 총신대가 지난 4월 새 총장에 이재석 박사를 선출하며 정상화 행보를 시작했는데요. 이번 총회에서 교단정치 1번지로 불려왔던 운영이사회의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김종준 총회장의 공약이기도 했죠. 이와 관련해 총대들의 격렬한 찬반토론 이어졌는데요. 투표결과 찬성 670명, 반대 364명으로 폐지를 결정했는데요. 폐지가 결정됨에 따라 총신대은 새로운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총회현장에는 이재서 총장도 있었는데요. 이 총장은 폐지결정에 앞서 총회 셋째날인 25일 총대들 앞에서 기관장 보고를 통해 “총신의 주인은 총회이고 개혁주의신학 철저히 지켜나가겠다”며, 재정위기에 대한 도움요청을 요청했고, 이번 합동 정기총회 발언자 중 가장 많은 박수세례를 받았습니다. 아직 총신과 총회 간 풀어야할 실타래들이 남아 있지만 이날 총대들은 총신의 조속한 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앵커 : 교단 임원 제도에 관한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통합총회는 내후년부터 총회장을 상근제로 하는 보고가 통과됐다고요?

최대진 기자 : 가장 큰 변화는 통합총회입니다. 오는 2021년인 제106회기부터 총회장 상근제가 적용됩니다. 총회장 제도를 1년 상근직으로 하는 결의에 대한 후속조치 연구안이 보고돼 통과됐는데요. 규칙부는 부총회장을 준비하는 이들을 배려해 108회기 임기부터 행하는 안을 보고했으나 김태영 총회장은 “부총회장 출마 예정자들은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어 5년을 연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지적하고, 이에 대해 총대들의 동의를 얻어 106회기 임기부터 적용키로 수정 통과시켰습니다.
예장 합동총회는 ‘사무총장’ 제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총무를 대외 업무를 담당하는 비상근으로, 총회본부 행정은 상근직 사무총장 제도를 두어 총회본부 업무를 관장하게 하자는 것인데요. 총대들이 이를 허락했습니다.
지난 1년간 임원단 내부에서 갈등을 빗어왔던 예장 백석총회는 부총회장 선거는 없이 향후 7년 총회장과 증경총회장단이 부총회장을 지명하기로 했습니다. 회장단과 사무총장을 제외한 임원직선제는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 김인애 기자 이번 총회에서는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에 관한 논의도 있었다고요.

김인애 기자 : 네, 동성애는 교단 총회의 단골 헌의안이됐는데요. 예장통합총회는 우선 헌법시행규정 제26항 동성애를 지지하거나 옹호하는 자에 대해 동성애를 상징하는 무지개 퍼포먼스를 하거나, 동성애자를 사회적 약자로 보고 sns를 하는 행위를 추가했습니다. 또, 동성애에 이어 젠더주의대책위원회 설치를 연구하기로 했고, 연말까지 전 연령 대상 동성애 교재를 출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동성애자 인권을 옹호했다는 이유로 목사고시에서 불합격된 신학생들의 구제 관련해 긴 논의가 있었는데요. 결국 이들의 불합격 방침이 재확인됐습니다.
예장합동총회는 통합총회와 마찬가지로 총신대 등 교단 산하 신학교 내 성소수자나 지지자의 입학을 불허하거나 퇴학을 추진하고, 올바른 동성애 교육 강좌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또, 반기독교세력의 효율적 대응을 위한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청어람, 성서한국,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교회개혁실천연대 등 기독단체 4곳의 신학적 검토를 한 끝에 담임목회자와 당회의 적절한 지도를 받도록 했습니다. 

앵커 : 네. 이단과 관련한 논의도 있었죠. 매년 핫 이슈이긴 한데 올해는 특별히 한기총과 전강훈 대표회장에 대해 이단옹호 논란에 이목이 집중된 것으로 아는데요.

최대진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하야와 관련해 올해 초부터 이슈메이커로 등장했습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전광훈 대표회장은 변승우 목사를 이단해제하면서 논란이 됐죠. 결국 소속교단이었던 예장 백석총회에서 면직, 제명하고, 이단옹호단체와 이단옹호자로 규정했습니다. 예장 합동과 고신 등은 1년 더 연구해 보고키로 했는데요. 반면 예장 합신은 전 목사가 그의 정치적인 발언 때문이라며, 이대위에서 다루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기각했습니다.


앵커 : 우리사회의 고령화가 더욱 가속화하면서 각 교단에서는 목회자 정년연장에 관한 논의도 있었다고요?

최대진 기자 : 네. 먼저 1999년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소속된 교단이죠.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가 목사 정년을 70세에서 75세로 연장한 바 있습니다. 이번 가을 총회에서는 예장 백석총회가 목사 정년을 75세로 연장했습니다. 예장 합동총회도 목사와 장로의 정년연장을 75세로 하는 안건이 올라왔지만 5인 연구위원회를 조직하고 연구후 보고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사회의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목사 정년연장에 대안 논의가 필요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교계 일각에서는 신대원 졸업생들의 목회현장 진입장벽에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반면 한국기독교장로회는 목사 정년 67세로 연장하는 안건은 기각됐습니다.

앵커 : 이번엔 여성 관련 이슈를 알아볼까요. 김 기자, 예장합동총회에 이와 관련한 헌의안이 올라와 관심을 모았었죠.

김인애 기자 : 네, 여성사역자위원회가 예장통합총회에 여성 강도사 제도 시행을 청원했었는데요. 하지만 총대들은 1년 더 연구해서 105회기에 다시 보고하라며 돌려보냈습니다. 매년 총신대 여동문회가 총회 장소 앞에서 여성 안수 피켓 시위를 하고 있고, 올해는 기독교반성폭력센터도 여성 안수식 퍼포먼스를 벌였는데요. 예장합동도 지난해 총회에서 여성 선교사에게 성례권을 부여하는 등 조금씩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여성 목사 안수는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올해는 또, 교회 성폭력 예방과 관련한 헌의안이 결의된 곳도 있죠.

김인애 기자: 그렇습니다. 기장총회인데요. 이번 104회 총회에서 ‘교회 내 성폭력 특별법’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법을 제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헌법과 충돌하는 부분은 없는지 헌법위원회로 넘겨 1년 더 연구해 105회 총회 때 다시 헌의하기로 했습니다. 또, 예장통합총회는 ‘교회 성폭력 대응 지침서’를 통과했습니다. 지침서에는 교회 성폭력과 관련한 구체적 대응 방안이 담겨 있는데요. 교회와노회 차원에서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어떻게 구성하고, 자체 조사가 끝날 때까지 가해자와 피해자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등이 담겨 있습니다. 

앵커: 다음세대를 위한 이슈들도 있었나요?

김인애 기자: 모든 교단들이 다음세대 부흥을 위한 노력에 고심하고 있는데요. 예장통합총회는 전국교회들에게 매년 7월 첫째 주를 다음세대를 위해 특별히 기도하는 주간으로 지키도록 했습니다. 또, 침례교는 교단 차원의 다음세대 비전캠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 이밖에도 이번 총회 다른 이슈들도 좀 정리해 주시죠.

최대진 기자 : 네 예장 합동총회에서 로마가톨릭을 이교로 지정할 뻔 했습니다. 찬반 논란이 뜨거웠는데요. 결국 제104회기 신학부장인 고창덕 목사가 중재에 나섰고, 결국 총회는 로마가톨릭 이교 지정에 대한 보고를 받지 않고 취소했습니다. 통합총회는 정기총회 회무기간을 현행 4일에서 3일로 축소하는 안을 가결했습니다. 또 교회안전관리지침 채택했는데요. '교회안전관리지침'은 교인들이 각종 재해와 재난, 그리고 사고와 사건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고 긴급한 상황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원칙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에서 연구, 작성된 지침서인데요. 사회봉사부는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소책자로 제작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앵커 : 최근 환경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이 전세계적으로 큰 이슈입니다. 이와 관련된 헌의안 들은 없었나요?

최대진 기자 : 네 그렇습니다. 안타까운 부분인데요.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잘 보존해 후대에 물려줘야 하는 만큼 다양한 안건들이 상정되길 기대했었는데요. 예장 통합과 감리회, 기장 등은 환경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사역을 현재 전개하고 있어 추가적으로 올라온 안건들을 없었습니다. 환경관련 문제와 대안들에 대해서는 cts뉴스를 통해서도 여러 차례 보도해 드렸던 사역들인데요. 특히 한국교회 주요교단들이 보다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이끌어갈 환경운동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앵커 : 환경운동 부분에 있어서는 좀 아쉽군요. 올해 교단 주요 결의내용 최대진 기자 그리고 김인애 기자와 정리해 봤습니다. 결의 사안들이 앞으로 어떻게 시행하게 될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오늘 수고하셨습니다.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