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원곡 김기승 ‘말씀대로’ - 원곡 김기승 백주년 서예전

2009-07-21

국어대사전, 성경전서 등 우리 눈에 익숙한 서예체가 있습니다. 바로 기독교인이자 서예가였던 원곡 김기승 선생의 원곡체인데요. 20세기 한국 서예사의 거장인 원곡 김기승 선생 탄생 100주년을 맞아 기념전시회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고성은기잡니다.
--------------------------------------------------------------
평생 하나님의 말씀대로 삶과 예술이 하나되게 살아왔던 서예가 원곡 김기승.
‘새문안교회’ 머릿돌 휘호를 비롯해 ‘성경전서’ ‘국어대사전’ 등에 사용되는 끊어질듯 힘있는 글씨가 바로 그의 서채인 ‘원곡체’입니다.
원곡 김기승 선생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기념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말씀대로’란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원곡의 서체별, 시기별 대표작 150여점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한글과 한자를 병행한 김기승 선생의 ‘원곡체’는 끊어질듯 하면서도 이어지는 ‘대담낙필’로 강약의 리듬이 살아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INT 김영기 회장/ 한국서도협회

특히 원곡 김기승 선생은 먹물을 예수님의 피로 착각할 만큼 성경말씀을 글씨로 옮겼던 기독교인이었습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정신과 생활이 하나로 어우려져 생동감 넘치는 ‘원곡체’가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INT 김성재 이사장/ 원곡문화재단

‘한 가지 서체를 완성하려면 30년도 부족하다’는 원곡 김기승 선생. 서체를 통한 열정과 신앙고백이 한글의 예술 글자화로 후대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CTS고성은입니다.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