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성찬식, 왜 중요한걸까?

2020-01-14















#1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 은혜언약에 동참했다고 하는 것에 표와 인을 쳐주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아나게 만드신 것에 대해서 표해 줄 뿐만 아니라 다시 한번 도장을 찍어주는 것이다.

#2
이 사실을 통하여서 우리는 우리가 복음에 참여한 사람들임을 명백하게 드러내게 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참으로 은혜 언약에 속한 은혜 언약의 백성임을 우리에게 도장 찍어주시는 것이다.

#3
따라서 이 성찬식을 통하여서 우리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리스도 은혜 가운데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고 주로부터 힘을 얻어서 이 땅 가운데 복음에 충실한 사람으로서의 삶을 살게 되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특별히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를 준다.

#4
1.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아남
#5
그리스도의 그 몸이 우리를 위해서 찢겨졌을 때 우리도 거기에 같이 참여했고,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를 위해서 흘려졌을 때 그 피가 우리를 위한 것임이 명백하게 드러난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속죄 사실의 표로서 우리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6
2.우리를 위해서 양식이 되신다고 하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
#7
이 이유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식사를 하던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이 일을 했던 것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적인 양식으로 또한 영적인 음료로서 우리에게 영적인 자양분을 공급해주시고 우리의 영혼을 상쾌하게 하는 일을 한다고 하는 것을 바깥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8
3. 우리가 다 한 가족임을 드러냄
#9
이것이 우리가 한 떡에 참여하고 한 포도주에 참여하는 이유이다. 또한 우리가 성찬에 참여하는 의미고 이렇게 성찬에 참여할 때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백성임을 이 세상 가운데 드러내는 것이다.

#10
이 일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음을 온 세상 가운데 행위로서 드러내는 것이고, 동시에 이 사건에 참여한 사람다운 삶을 살고 입으로 복음을 증거함으로서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서 속죄를 이루기 위해 죽으셨음을 세상에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이승구 교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 바른미디어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