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CTS 조이앤톡]이단과 사이비 용어 바로 알기 출처:바른미디어 조믿음 기자

2019-01-17












이단과 사이비 용어 바로 알기
출처 : 바른미디어 조믿음 기자

#1
이단과 사이비를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은 두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단과 사이비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두 단어는 각각 고유의 뜻을 가진 다른 용어입니다.
이단이 종교용어라면 사이비는 사회용어에 가깝습니다.

#2
먼저 이단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단의 흔한 오해는 윤리문제와 연관 시킬 때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교회 목사님이 재정을 횡령했어요.” “여성신도를 성추행 했어요.” 이단 아닌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이단과 윤리문제는 별개로 다뤄야 합니다.

#3
성경에서 이단은 '다른 복음'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는 성경을 왜곡하고 정통신학의 범주를 벗어난 주장을 하는 개인, 단체를 말합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교훈을 가르치실 때 “이건 정통, 이건 이단”이라고 구별해서 가르치지 않으셨습니다.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예수님과 사도, 신앙을 계승한 교부와 성경의 가르침을 왜곡하는 이들이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4
이런 잘못된 가르침은 교회를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더구나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된 이후 교리로 인한 특정 집단의 긴장과 대치는 한 나라의 질서를 위협할 만한 중대한 문제였습니다. 황제나 교회의 지도자들은 교회의 신조와 원칙의 일치를 위해 회의를 소집해 잘못된 가르침을 정죄하기 시작했습니다.

#5
이단이 축출되는 과정은 바꾸어 말하면 정통신학이 확립되는 과정입니다.
이단을 살펴본다는 건 성도가 믿고 고백하는 교리가 어떻게 확립되었는지 확인하고 잘못된 신학과 성경해석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6
사이비는 문자적으로 보기엔 비슷하나 근본적으론 완전히 다른 집단입니다.
이단과 같은 주장을 전파하는 동시에 반사회의 문제를 일으키는 개인이나 단체를 지칭하여 종교를 빙자한 사기 집단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7
대표적인 사이비단체의 예로 일본의 옴진리교를 들 수 있습니다.
1995년 일본 도쿄 지하철에 맹독성 신경가스인 사린가스를 살포했습니다. 당시 10명 사망, 6,000여 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체제를 전복하겠다는 교리가 테러로 이어진 셈입니다.

#8
이처럼 사이비는 잘못된 교리로 인해 언제든지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시한폭탄 같은 존재입니다.


바른미디어'이단과 사이비 용어 바로알기' 영상보러가기 →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