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장기기증 기증 후 허점

2012-07-18


앵커: 살아있는 상태에서 신부전증과 같은 난치병 환자들에게 신장 등 장기를 떼어주는 생체이식 비율이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기증자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은 크게 못 미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앵커: 국내 장기기증 상황에서 정부가 기증자에 대한 정책을 보다 현실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보도에 정희진 기자입니다.
------------------------------------------
기자: 살아서 신장 등의 인체조직을 기증하는 생체이식 비율이 우리나라는 2010년 기준 87%로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뇌사자의 장기기증보다 생체이식 비율이 월등히 높은 우리나라에서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존시 기증자에 대한 지원이 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를 이용해 기증을 할 경우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법에 의해 1년으로 제한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원균 사무처장 /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보건복지부는 “생존시 기증을 하는 경우 개인 차이에 따라 기증자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생체이식을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생존시 기증자에 대한 특별한 지원제도를 두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인체조직 공급량의 약 78%를 수입에 의존하며, 기증자가 100만명 당 3명에 불과한 현실을 고려할 때 이제는 생체기증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이원균 사무처장 /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기증자들이 자부심을 회복하고 사회적으로 장기기증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기증자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CTS 정희진입니다.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