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조절
글자색상조절
배경색상조절

뉴스방송

현재 뉴스

기독청소년, 읽을 책 부족

2011-03-25



한 해 동안 책 몇 권이나 읽으시나요? 조사결과 성인, 청소년들은 1년에 약 16권정도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특히 학생들의 참고서 구입비가 일반도서 구입비의 2배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중,고등학생 독서가 한 쪽으로 치우친 경향을 보이는것 같습니다.

슬) 자세한 내용위해 고성은 기자가 나왔습니다.
고기자,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서실태 어떤가요?

고) 네,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독서율은 92.3%입니다. 독서율이 굉장히 높은 것 같지만 사실, 학생들의 독서 대부분은 학습참고서였습니다. 실제로 학습참고서는 전체 신간도서 중 약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마다 발행부수가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슬)청소년들이 읽을 만한 책이 다양하지 않을 것 같은데, 기독서적은 어떤가요?

고)네, 일반서적과 마찬가지로 기독서적 중에서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책은 많지 않습니다. 기독출판사들은 1년에 많아봐야 2-3권 정도를 청소년 도서로 출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기독도서사이트에서 조사된 베스트셀러입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책은 한 권도 없습니다. 영적성장, 간증과 관련된 책이 있지만 청소년들이 접하기엔 다소 어렵습니다.

청소년 서적들은 독서시간이 없는 중고등학생들의 상황과 콘텐츠가 부족한 기독출판사 사정으로 그 시장이 미비한 상탭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
순위별 청소년 기독서적을 볼 수 있는 기독사이트입니다. 1위부터 20위까지 베스트셀러 대부분이 성경공부 교잽니다.
기독출판사들은 1년에 겨우 한 두 권 정도 청소년 신앙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평균 2-3천권이 팔려야 다음 출판이 가능한 출판시장에서 구입량이 적은 청소년 서적을 꾸준히 출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출판관계자들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긴 학업시간을 청소년 서적 출판 부족의 원인으로 꼽습니다. 책을 읽을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는 청소년들의 출판시장은 작을 수 밖에 없고, 이로인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작가, 작품 등 컨텐츠는 성장하기가 어렵습니다.

강성혜 교육사 / 꿈과쉼 도서관

현재 청소년 기독서적들은 성경공부 교재, 묵상집이 대다숩니다. 청소년사역자들은 교회생활만이 아닌 중고등학생들의 생활전반을 다룬 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가장 큰 필요인 학업과 신앙을 연결시키면서 학업을 돕는 책, 청소년들에게 좋은 역할모델이 될 수 있는 기독인물서적,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기독교 고전이 필요합니다.

김대로 편집장/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청소년들이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도 중요합니다. 과도한 학업시간으로 독서시간이 부족한 중고등학생들이 자주 책을 접할 수 있도록 교회에서 독서모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성경과 함께 기독서적으로 풀어가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김대로 편집장/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이밖에도 일반서적에서 '청소년 문학상'을 제정해 청소년 서적시장을 늘려가는 것처럼, 기독출판사도 공동으로 '기독청소년 문학상'을 제정하는 등 성장하는 청소년을 위한 기독출판사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중요합니다. CTS 고성은입니다.
홈으로 이동